본문 바로가기
책과 놀기

[독서필사] 마음에 불을 #01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을 멈추세요

by An마담 2021. 1. 19.

'이 못난 녀석.' '거지같은 자식, 멍청한 놈.'

'넌 절대로 성공하지 못할 거야.'

'네가 영어를 잘한다고? 개가 웃겠다.'

마음에 불을

 

이런 말을 듣고도 화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묻겠죠. "당신이 뭔데 나에 대해서 함부로 그런 말을 합니까?' 그런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는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을 마구 던집니다. 이렇게 자신을 깍아 먹는 생각에 빠져 있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난 부자 되기엔 틀렸어.' '난 키가 작아서 멋진 이성을 만나기 어려울 거야' '난 머리가 나빠.' '난 영어랑 잘 안 맞나봐. 아무리 해도 안 돼.' 왜 본인 스스로 이런 말들을 습관처럼 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자기 자신을 향해 부정적인 생각을 내뱉으면서, 정작 부정적인 면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자신의 현재 모습을 합리화하는 더 큰 노력을 기울입니다.

 

다른 사람이 내게 이런 말들을 한다면 화를 낼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존감을 깍아내리는 말을 자신에게 늘 쏟아내고 있으면서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화를 내지 않습니다. 도리어 변명을 합니다. 어떤 변명이든 당신은 변명만 하고 있을 뿐입니다. 사실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것만 자각하게 될 뿐이죠.

 

자기합리화는 자신을 속이는 거짓말입니다.

남이 내게 하면 싫을 말들을, 나에게 하지 말아요.

 

독서준비반 마음에 불을 

<생각노트: 오늘 아니면 내일 하면 되지. 이따가 하면 되지. 잠깐 한숨자고 하면 되. 어느 순간 변명하며 자기합리화를 계속 하고 있었습니다. 변명이 아닌 바로 즉시 행동, 실천하는 하루를 보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