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놀기

[독서필사] 마음에 불을 #02 할 일을 적어두고 머리는 다른 데 쓰세요

by An마담 2021. 1. 20.

메모가 중요한 이유는 적지 않으면 잊기 때문입니다. 적지 않는 거슨 본인에게도 손해일뿐더러, 혼자만 얽힌 일이 아닌 경우라면 상대방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선조들이 '조선왕조실록'을 만들지 않았더라면 후손들은 역사를 잊어버렸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기록을 하려 하지 않는 대부분의 이유는 교만해서입니다. '귀찮아서'라고 포장되어 있지만, '안 적어도 기억할 수 있어.'라며 본인의 머리를 믿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뻔합니다. 정말 중요한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적지 않고 머리로 할일을 기억하는 경우, 할 일을 기억하느라 더 창조적인 일에 머리를 쓰지 못합니다.

 

그래서 뭔가를 기억하기 위해 적어 놓는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그것을 잊기 위함입니다. 전체를 다 기억하기보다는 '적어 놓았다'는 사실만 생각하면 되니까요. 따라서 다른 일에 몰두 할 수 있습니다. 적지 않으면그것을 계속 상기시키느라 집중이 분산됩니다. 그러니 할 일은 무조건 적어두어야 합니다.

 

마음에 불을

 

적지 않는 습관 때문에 

인생의 적지 않은 것들을 놓칠 수 있습니다.

 

 

 

<메모는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알면서도 여전히 메모하는 습관이 안되어 기억해내느라 당황할 때가 많습니다. 맞습니다. 지금까지 잃어버린 기억머리를 쓰는데 엉뚱한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핸드폰 메모도 좋지만 펜으로 쓰는 메모노트를 준비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