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와 문화엿보기
차의 생산 기술면에서도 종차, 재배, 제차기술이 발전하에 따라 진령회하 이남의 드넓은 차 생산지에서 차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고 다양한 명차들이 생산되었다. 또한 차 소비와 무역의 발전, 차를 주제로 한 시가, 서화, 가무,조각,등 많은 예술, 문학 작품등이 창작되었고 육우, 교연, 노동등의 영향으로 차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와 함께 차가 생활 속에서 점점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당나라의 차는 계층을 불문하고 모두가 즐겼던 국민 음료로 일상생활의 필수품이었다.
당나라 건국초 강력한 중앙집권제 확립과 영토 확장으로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사회, 문화, 경제, 국방등 모두 방면이 안정됨에 따라 당나라 차업도 크게 흥성했다. 또한 수 양제가 건설한 대규모 운하는 남북의 문화 교류를 촉진시켰고 특히 남방의 차를 북방으로 전파 보급시키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으며 당나라에 이르러서 대중화, 보편화된 음차문화가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당나라 음차문화의 발전과정에 대해 양화의 선부경수록에는 개원연간과 천보연간에는 차가 조금 있었으며 지덕연간과 대련연간에 이르러 마침내 차가 많아졌고 건중연간이후 성행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당나라 음차문화가 성행한 주요 요인으로 경제, 문화의 안정, 불교의 성행, 과거제도와 시풍만연, 금주령, 공차의 홍기, 운하국도에 의한 남북 차 문화 교류, 온난한 기후, 육우의 <차경>등이 있다.
중국 사적에 나타난 차홍우당이라는 말은 시기적으로 중당시기를 뜻한다. 선부경수록 중 음차문화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듯이 중당시기는 사회, 경제, 문화 정치등 다방면의 안정된 기초위에 차업이 가장 흉성한 시기였다
당나라 차업의 발전과 음차문화의 대중적인 보급은 당의 안정된 경제 , 문화의 기초위에 이루어진 것이다. 태종 잇민이 이룩한 초당시대,정관의 치는 당이 번성하는 데 기초를 마련하였다. 정관의 치세는 태종이 제위에 오른 627년부터 649년에 이르는 22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군사등 다방면에서 위대한 발전을 이루어 황금시대를 맞은 것을 칭송하여 일컫는 말로써, 정관의 치세는 당 봉건 통치의 견실한 초석을 만들었다. 태종은 대규모의 영토 확장을 시도하여 중앙아시아의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다. 당나라 때는 공차, 세차, 각차, 등 차엽(경제정책인)차법이 활발하게 나타났으며 도자에서 한 획을 감하여 (차자)가 널리 사용되었고 세계 최초의 차 전문 서적인 <차경>이 출판되었다.
차의 마실 것으로 삼은 것은 신농씨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노나라 주공 때에 이르러 널리 알려졌다. 차 마시는 것이 시대의 유행에 따라 차츰 풍속을 이루었으며 당나라에 이르러 더욱 성행하여 양도와 형주, 유주에서는 가가호호 차를 마셨다.
날개가 있는 새는 날고 털이 달린 짐승은 잘 달리고 인간은 입을 벌려 말을 한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천지간에 태어나 마시고 먹으면서 산다, 그러므로 마신다는 것은 그 의미가 참으로 깊고 크다, 만약 갈증이 나면 장:음료를 마시고 근심과 울분을 없애려면 술을 마시고 혼미함을 없애고 잠을 깨려면 차를 마신다. 이와같이 생명체에 있어 음식의 중요성과 장, 술, 차 등 마실거리의 효능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음식이 우주생명체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생명체가 먹고 마시는 일은 실로 그 의미가 깊고 크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마시는 음료의 효능 또한 다양하다.목ㅇ 마르면 장을 마시고 번뇌를 없애려면 술을 마시고 혼미함을 없애고 잠을 깨우려면 이 역시 차를 마신다.
당 왕조의 음차문화가 발전하게 된 것은 사회, 경제, 문화의 안정과 번영외에 국가의 통일, 교통의 발달, 남북경제, 문화의 원할한 교류등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남북조의 선교와 차가 북방에서 발전이 없었던 것은 경제적 요인 이외 그 당시 남북의 ㅣ분열, 교통 두절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양제가 하북, 산동, 강소, 절강을 잇는 대규모의 대운하를 건설하면서 남방의 생활필수품과 식량은 북방으로 운송되어 남북의 문물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사회의 통합을 낳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대운하를 통해 강남의 차업이 화북으로 전파, 보급되기 시작했고 당나라에 이르러 음차문화가 확산되는 기초를 마련했다.
남북조시대에 선종이 전해질 때, 북조의 낙양과 남조의 남경으로 유입되었다. 북방은 남방과는 달리 차 보급이 되지않아 북인들은 처ㅡㅁ에는 차를 많이 마시지 않았다. 당시 북방은 음차문화가 성행하지 못하다가 개원연간에 이르러 선종이 홍성하면서 대중적인 음차풍속을 이루었다는 기록이 <봉씨문견기>에 의해 전해진다.
차는 수행자들에게 수마퇴치, 갈증해소, 정신집중, 피로회목, 타액과 체액분비 등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물리적 효능 뿐만 아니라 '차선일미'의 무아공적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행도의 수단이 되었다. 사원내 승려들의 음차생활이 일반화되면서 승려들이 찻잎을 채적, 가공하여 마셨는데 이와 같은 내용은 당나라 시인 이백의 <답족질승중부증옥천선인장차병서)에 잘 나타나 있다
. 형주 옥천사의 진공스님이 벽옥과 같은 찻잎을 채적하여 마셨다는 내용은 사원내 음차생활이 보편화되었음을 나타낸다. 차는 선정에 이르는데 극복해야 할 수마, 망념, 좌상부정을 제거하여 득도하는데 필요한 음료로 인식되었고 불교의 정신세계와 접목되어 발전 보급되었다, 선가에서 차를 끓여 마시는 일은 바로 선열과 통하는 것이었다. 선종의 발전은 북방 음차문화의 보급을 촉진시켰으며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당나라의 차업발전을 가져왔다.
당 왕조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쳤던 불교는 불료신앙의 과도한 성행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면서 지식층들은 배불론을 주장하게 된다. 불교에 대한 적대가의 원인은 사원 경제의 낭비와 사치로 인해 조정의 재정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조정은 불교 세력이 날로 번창함에 위협을 느꼈고 무종은 회창5년(845)사원을 철폐하고 많은 슨ㅁ들을 환속시키는 대규모의 배불저액을 단행하게 된다.
또한 불교는 당나라의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사원의 승려 시인들의 문학 활동에서 기인한다. 당나라의 음차풍속 성행 요인 중에는 불교의 발전과도 관계가 깉다. 중국의 불교는 한대에 유입되어 남북조시대를 거쳐 당나라에이르러 융성한 발전을 하게된다. 불교는 중국에 전해진 이후 점차 전국으로 전파되어 사회 각층에 깊숙이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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